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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부업

직장인 부업(8) - 의류 쇼핑몰(스마트 스토어)

by 옆집기린 2022. 3. 16.
* 주의 : 이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특정 부업에 대한 광고가 아닌, 부업 관련 유튜브 영상 혹은 정보를 정리 및 공유하는 목적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더 자세한 영상, 내용은 아래 유튜브 '절약왕 정약용' 님 채널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xqYcyL7srw4

출처-유튜브 '절약왕 정약용'

이번 글에서 소개할 직장인 부업은 '의류 쇼핑몰(스마트 스토어)' 입니다. 위 영상을 기반으로 간략히, 주요 정보들만 정리해볼까 합니다.

출처-https://kr.123rf.com/photo_48654416

출연하신 인터뷰이는 평범한 회사원이셨고, 부업으로 의류 쇼핑몰(스마트스토어) 하시며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계셨고, 회사도 아직 다시고 계신 케이스 입니다. 많은 분들이 의류 쇼핑몰은 레드오션이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인터뷰이께선 잘 찾아보면 분명 블루오션인 시장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왜 블루오션이라고 말씀하신지, 알아보겠습니다.

'의류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란?
  • 말 그대로 의류를 사입하여, 인터넷 쇼핑몰에 판매 하는 것입니다.
월 순수익
  • (인터뷰이의 경우) 약 300 만원
  • 처음엔 몇 만원 몇 십만원이 전부 였지만, 지금은 꾸준히 300만원씩 벌고 계셨습니다.
하루투자 시간
  • 약 2시간
처음 뭐 부터 시작하셨는지?
  • 무조건 바로 동대문 가서 보기에 이쁜 옷을 구매(150만원으로 30~40벌 정도 구마)
  • 집에서 다리미로 손질하고, 촬영 및 촬영공부 시작.
자격요건
  • 학력, 성별 제한 X
옷 분야는 레드오션인데, 판매 전략은?

01 - '상품명' 차별화 

  • 타고타고 전략
    • 남자 셔츠를 예로 들면, 남자 셔츠로 네이버에서 검색 후 10페이지까지 나온 셔츠들의 서브 키워들로 검색해보고, 조회 수를 비교해봅니다.
  • 판다랭크 및 아이템 스카우트도 참고 - 키워드 분석 프로그램
  • 서브키워드 잘 공략 할 것
    • 예를 들어 셔츠를 판매한다면, 니트라는 키워드 밑에 서브 키워드를 잘 공략
    • 남자 셔츠 → 남자 스프라이트 셔츠
  • 키워드도 중요
    • 인터뷰이의 경우 스프라이트로 오타로 기재를 했지만, 오히려 경쟁력이 생겨 스프라이트 티셔츠가 팔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런 오타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적용 할 수 있겠습니다
    • 더페이스 & 더페이스으로 검색 시 검색되는 물건도 달라지니,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잘 정리해야 합니다.

판다랭크 & 아이템 스카우트(출처-각 홈페이지)



02 - '가격' 차별화 

  • 키워드로 검색 시 첫 페이지에 보이는 상품들의 평균적인 가격 및 자신의 이윤을 고려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책정
  • 옷 한 장 팔 때의 순수익은
    • 3000~3500원 수준
  • 사입 시 택배 배송은?
    • 물량이 적을 때 : 편의점에서 직접 택배 발송
    • 물량이 많을 때 : '셀러오션'이라는 카페 가입 후 3PL을 통해 택배/배송/보관 등을 다 해결

03 - 상세페이지

  • 어떤 상품을 검색했을 때 1~10페이지 정도에 나오는 상품들을 찾아보고 벤치마킹.
  • 옷 뿐만아니라 다른 상품들도 벤치마킹 필요
  • 키워드,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가 같은 내용이여야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보통 인기있는 스마트스토어의 구매 전환율을 3~5%정도

04 - 대표이미지(썸네일)

  • 눈에 띄게 만드는 게 중요
  • 스마트스토어의 가이드는 흰 배경을 추천하나,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 키워드,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가 같은 내용이여야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음
    • 보통 인기있는 스마트스토어의 구매전환율 3~5%

05 - 다양한 사이즈 및 색상

  • 내 눈에 이쁜 옷이 아닌, 소비가 많은 기본 아이템을 다양한 사이즈 및 색상으로 판매
  • Free 사이즈 판매 시 구매전환율이 떨어질 수 있음

레드오션 vs 블루오션(출처-https://www.sedaily.com/NewsVIew/1OH9CSBD4T)

의류 쇼핑몰에 도전 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조언
  • 하나 안 팔렸다고 좌절 말기!
  • 부딪혀 보는 수밖에 없으니, 너무 고민만 하지 말기
  • 한 번에 대박 낼 생각 말고, 자주 시도하고 실패를 통해 리스크를 줄여 성공 할 수 있게 하기

FIRE족을 꿈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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