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NFT 주요 용어 정리(3)

by 옆집기린 2022. 1. 23.

앞글들에 이은 NFT 관련 용어를 추가 정리해보려한다. 한 번쯤 들어만 보고 정확히 잘 몰랐던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출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2383320#home


민팅(Minting) :

블록체인 자산을 생성하는 과정을 위한 작업으로 서로 다른 암호화폐가 상대편 체인에 생성되고 교환되는 것을 의미하며, 마인팅 이라고도 합니다. 코인을 주조하는 행위를 뜻하며, 예술작품에서의 민팅은 작품을 NFT화 하는 것을 말합니다.


멜팅(Melting) : 민팅의 반대개념 입니다. 멜팅은 예를 들면,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을 녹여 엔진코인 암호화폐를 회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스팅(Listing) :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을 말하며, 암호화폐를 누구나 거래할 수 있도록 암호화폐 거래소에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략히 거래소 상장 또는 그냥 상장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리스팅(listing)이라고 합니다.


ICO(Initial Coin Offering) : 신규 코인 공개를 뜻합니다. 신규 코인 상장 시 코인 개발사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이더리움이 ICO 방식으로 처음 도입된 코인입니다. 백서를 공개해 코인에 발전방향과 가능성을 보여주고 비트코인을 받아 투자자금을 조달한 사례입니다.


백서(White paper) : 권위 있는 기관이나 기업, 단체, 인물 등이 특정한 주제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과 설명 및 전망을 제시하는 문서입니다.

 


IEO(Initial Exchange Offer) : 코인 개발사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던 ICO를 코인거래소가 대신 진행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IEO에서 'E'에 해당하는 Exchange는 여기서 거래소를 말합니다.

출처 - https://www.asiablockchainreview.com/ieo-%E2%89%A0-ico/


IDO(Initial Dex Offering) : 덱스(Dex)라고 불리는 일반거래소가 아닌 탈중앙화거래소를 통해 신규 코인이 공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Binance, 업비트가 중앙화거래소(CEX - Centralized Exchange)라고 합니다. CEX의 경우 거래소 운영 서버가 있고, 고객들은 이 서버를 통해 접속하고 이용하며, 원화를 입금해 코인을 구입하는 시스템 입니다. 덱스(DEX)의 경우 거래소에서 개인의 지갑을 생성하여 개인간의 코인 거래가 가능하고, 해당 거래소에 있는 어떤 코인이든 거래가 가능하게 됩니다.


IFO(Initial Farm Offering) : 덱스(DEX)에서 코인을 저축해 보상으로 코인(이자)를 받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Binance 거래소의 코인인 BNB 코인을 사서, 탈중앙화거래소인 팬케이크스왑에 BNB를 옮긴 후 이자를 받는 팬케이크스왑이 있습니다. 


에어드랍(Airdrop) : 공중(air)에서 떨어뜨린다(drop)는 뜻으로서, 기존 암호화폐 소유자들에게 무상으로 코인을 배분하여 지급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식에서 '무상증자'와 유사한 개념이다. 에어드롭이라고 쓰기도 합니다. 여기서 ICO와 에어드랍의 차이를 알고 가는게 중요합니다. 에어드랍을 하는 업체들은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업체들이 많습니다. 초기의 자금을 얻기 위해서 행해지는 ICO와 에어드랍은 엄격히 다른데요. 즉, ICO는 기업의 자금이 없어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ICO 없이 에어드랍을 하는 업체들은 투자를 이미 받았거나 자금력이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스냅샷(snapshot) : 개인이 소유한 지갑 또는 거래소 지갑에서 가능한 것으로 어떤 특정한 블록의 각 주소에 얼마의 코인 또는 토큰을 소유했는지를 기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100,000번 째 블록일 때(2022년 1월 22일 10시 30분) 이더리움 스냅샷을 진행한다고 하면, 그 시점에 지갑에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반면에 거래가 100,001번째 블록에서 진행될 경우, 해당 거래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만 에어드랍에서는 제외된다. 그래서, 대부분 스냅샷 진행 전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고 스냅샷 진행 후 하락한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어떤 특정 시간에 영수증을 사진으로 촬영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스캠 코인(Scam Coin) : 다른 사람을 속이는 사기 코인을 말한다. 원래 스캠(scam)이란 도박 게임에서 상대방을 속이기 위해 사용하는 부정한 수법, 즉 속임수를 말합니다.

출처 - https://www.vibesofindia.com/morris-coin-scam-worth-rs-3000-cr-unearthed/

SMALL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되는 첫 걸음  (0) 2022.10.21
NFT 주요 용어 정리(4)  (1) 2022.01.27
NFT 주요 용어 정리(2)  (1) 2022.01.19
NFT 주요 용어 정리(1)  (2) 2022.01.16
암호화화폐 = 디지털화폐?  (2) 2022.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