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이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특정 부업에 대한 광고가 아닌, 부업 관련 유튜브 영상 혹은 정보를 정리 및 공유하는 목적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더 자세한 영상, 내용은 아래 유튜브 '절약왕 정약용' 님 채널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직장인 부업은 '의류 쇼핑몰(스마트 스토어)' 입니다. 위 영상을 기반으로 간략히, 주요 정보들만 정리해볼까 합니다.

출연하신 인터뷰이는 평범한 회사원이셨고, 부업으로 의류 쇼핑몰(스마트스토어) 하시며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계셨고, 회사도 아직 다시고 계신 케이스 입니다. 많은 분들이 의류 쇼핑몰은 레드오션이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인터뷰이께선 잘 찾아보면 분명 블루오션인 시장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왜 블루오션이라고 말씀하신지, 알아보겠습니다.
'의류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란?
- 말 그대로 의류를 사입하여, 인터넷 쇼핑몰에 판매 하는 것입니다.
월 순수익
- (인터뷰이의 경우) 약 300 만원
- 처음엔 몇 만원 몇 십만원이 전부 였지만, 지금은 꾸준히 300만원씩 벌고 계셨습니다.
하루투자 시간
- 약 2시간
처음 뭐 부터 시작하셨는지?
- 무조건 바로 동대문 가서 보기에 이쁜 옷을 구매(150만원으로 30~40벌 정도 구마)
- 집에서 다리미로 손질하고, 촬영 및 촬영공부 시작.
자격요건
- 학력, 성별 제한 X
옷 분야는 레드오션인데, 판매 전략은?
01 - '상품명' 차별화
- 타고타고 전략
- 남자 셔츠를 예로 들면, 남자 셔츠로 네이버에서 검색 후 10페이지까지 나온 셔츠들의 서브 키워들로 검색해보고, 조회 수를 비교해봅니다.
- 판다랭크 및 아이템 스카우트도 참고 - 키워드 분석 프로그램
- 서브키워드 잘 공략 할 것
- 예를 들어 셔츠를 판매한다면, 니트라는 키워드 밑에 서브 키워드를 잘 공략
- 남자 셔츠 → 남자 스프라이트 셔츠
- 키워드도 중요
- 인터뷰이의 경우 스프라이트로 오타로 기재를 했지만, 오히려 경쟁력이 생겨 스프라이트 티셔츠가 팔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런 오타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적용 할 수 있겠습니다
- 더페이스샵 & 더페이스샾으로 검색 시 검색되는 물건도 달라지니,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잘 정리해야 합니다.

02 - '가격' 차별화
- 키워드로 검색 시 첫 페이지에 보이는 상품들의 평균적인 가격 및 자신의 이윤을 고려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책정
- 옷 한 장 팔 때의 순수익은
- 3000~3500원 수준
- 사입 시 택배 배송은?
- 물량이 적을 때 : 편의점에서 직접 택배 발송
- 물량이 많을 때 : '셀러오션'이라는 카페 가입 후 3PL을 통해 택배/배송/보관 등을 다 해결
03 - 상세페이지
- 어떤 상품을 검색했을 때 1~10페이지 정도에 나오는 상품들을 찾아보고 벤치마킹.
- 옷 뿐만아니라 다른 상품들도 벤치마킹 필요
- 키워드,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가 같은 내용이여야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보통 인기있는 스마트스토어의 구매 전환율을 3~5%정도
04 - 대표이미지(썸네일)
- 눈에 띄게 만드는 게 중요
- 스마트스토어의 가이드는 흰 배경을 추천하나,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 키워드,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가 같은 내용이여야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음
- 보통 인기있는 스마트스토어의 구매전환율 3~5%
05 - 다양한 사이즈 및 색상
- 내 눈에 이쁜 옷이 아닌, 소비가 많은 기본 아이템을 다양한 사이즈 및 색상으로 판매
- Free 사이즈 판매 시 구매전환율이 떨어질 수 있음

의류 쇼핑몰에 도전 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조언
- 하나 안 팔렸다고 좌절 말기!
- 부딪혀 보는 수밖에 없으니, 너무 고민만 하지 말기
- 한 번에 대박 낼 생각 말고, 자주 시도하고 실패를 통해 리스크를 줄여 성공 할 수 있게 하기
FIRE족을 꿈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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