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란?

by 옆집기린 2022. 11. 11.

최근 과자나 아이스크림의 양을 보고 예전보다 양이 줄었다고 느끼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기분 탓이라고 생각하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아닙니다!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의 확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계십니다.

사진-https://www.reddit.com/r/assholedesign/comments/rq02b4/shrinkflation/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란

- Shrinkflation : 줄어든다는 뜻의 'Shrink' + 물가상승 뜻하는 '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 제품 가격을 올리는 대신, 양을 줄이거나 더 저렴한 원재료를 쓰는 것을 뜻 합니다
- 제품 가격보다 중량 변화에 덜 민감하기 때문에, 고물가 시대에 기업들이 자주 행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 높은 물가로 인해 치킨 날개 하나 빼고 배달된다면? 소비자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화가 날 텐데요. 과자의 양을 낮춘다면 소비자는 알아차리기 쉽진 않습니다.
- 슈링크플레이션은 최근 등장한 개념은 아니며, 경제 위기 때마다 반복됩니다.
- IMF 당시 과자 봉지에 질소를 가득 채워 과대 포장한 것도 슈링크 플레이션의 사례 중 하나입니다.

출처-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2/23/2016122301919.html

- 실제 최근 과자나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의 가격은 유지한 채 용량은 미세하게 줄이고 있는 상황입니다(아래 그림 참조)

출처-동아일보

똑똑한 소비자가 되려면?

- 제품의 용량을 꼼꼼히 확인하시며 구매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 아이스크림이 78g에서 73g로 바뀌었는지 미세한 차이를 모두 기억하긴 사실상 불가능하니, 10g 혹은 100g당 가격을 기준으로 삼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SMALL

댓글